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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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제2장애인체육관(이하 “체육관”)은「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본 방침은 : 2015년 01 월 01 일 부터 시행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체육관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 장애인복지 서비스 : 장애인 복지 상담,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및 콘텐츠 제공,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정보 등 장애인 복지 서비스 운영을 위해 개인정보 처리
  • . 후원금 및 후원금품 행정기록: 후원자 분의 기부금 영수증 국세청 등록 처리 및 기록관리 등 소득세법에 필요한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 . 자원봉사 활동 기록: 자원봉사자의 교육, 배치, 확인서발급 등 사회복지사업법에 근거한 사무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 . 사회복지현장실습: 예비 사회복지전문가의 전문성 강화 및 사회복지현장에 필요한 지식습득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업법시행령에 근거한 실습생 신청접수 및 확인서 발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 . 대관 : 해당 기관의 대관을 위한 사전 신청접수, 기록관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 . 견학 : 해당 기관의 견학을 위한 사전 신청접수, 기록관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 .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제공: 온라인상담, 온라인후원신청 등 체육관 홈페이지를 방문한 이용자의 서비스 신청에 따른 최소한의 개인정보 처리
  • . 개인영상정보: 범죄의 예방 및 수사, 학대 예방 및 처리,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 . 서비스 이용 통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 . 기타 민원사무 처리: 이용에 따른 본인신원 확인, 민원인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개인정보 파일 현황

개인정보 파일명- 이용자 대장, 이용자 신청서, 자원봉사 신청서, 후원 신청서, 대관 신청서, 견학 신청서, 서비스 제공기록지 등

  • . 개인정보 항목: 자택주소, 생년월일, 자택전화번호, 성별, 휴대전화번호, 이름, 이메일, 결혼여부, 주민등록번호, 은행계좌정보, 법정대리인 휴대전화번호, 법정대리인 자택 주소, 법정대리인 자택 전화번호, 법정대리인 이름 등
  • . 수집방법: 서면양식, 전화/팩스
  • . 보유근거:「사회복지사업법」및 관계법령
  • . 보유기간: 최소 5년
  • . 관련법령
    •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개인정보의 운영근거 및 처리목적

체육관은 개별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운영근거, 처리목적, 개인정보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번 개인정보
파일의 명칭
운영근거/처리목적 개인정보파일 기록 개인정보 항목 개인정보
보유기간
1 이용자 정보
  • 1.운영근거: 사회복지사업법 제 6조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 2.처리목적: 복지 서비스 수행 및 복지예산 집행성의 투명성 향상 및 복지 시설관련 자원의 효율적 관리
이용자 기본정보:
생년월일, 이름, 성별, 주소, 직업, 장애유형, 유·무선전화 중 1개 이상 등
이용목적 달성후 3년
2 후원자 정보
  • 1.운영근거: 사회복지사업법 제45조 (후원금의관리)
  • 2.처리목적: 후원금의 수입지출의 명확성, 공정성, 투명성을 위한 관리
후원자 기본정보 :
주민등록번호, 이름, 주소, 유·무선전화 중 1개 이상, 계좌번호, 후원내역 등
이용목적 달성후 5년
3 자원봉사자 정보
  • 1.운영근거: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 2.처리목적: 복지 서비스 수행 및 복지예산 집행의 투명성 향상 및 복지시설 관련 자원의 효율적 관리
자원봉사자 기본정보:
이름, 주소, 핀 아이디 및 연번, 유·무선전화 중 1개 이상 등
자원봉사중단 요청후 3년
4 사회복지현장실습 참여자
  • 1.운영근거: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 2.처리목적: 복지 서비스 수행 및 복지예산 집행의 투명성 향상 및 복지시설 관련 자원의 효율적 관리
실습 참여자 기본정보:
이름, 주소, 유·무선전화 중 1개 이상, 학교, 학과 및 학년 등
사회복지현장실습종료 후 3년
5 대관 이용자
  • 1.운영근거: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 2.처리목적: 복지 서비스 수행 및 복지예산 집행의 투명성 향상 및 복지시설 관련 자원의 효율적 관리
견학 참여자 기본정보:
이름, 단체명, 주소, 유·무선전화 중 1개 이상, 견학 사유 등
이용목적 달성 후 3년
6 견학 참여자
  • 1.운영근거: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 2.처리목적: 복지 서비스 수행 및 복지예산 집행의 투명성 향상 및 복지시설 관련 자원의 효율적 관리
견학 참여자 기본정보:
이름, 단체명, 주소, 유·무선전화 중 1개 이상, 견학 사유 등
이용목적 달성 후 3년
7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정보
  • 1.운영근거: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 2.처리목적: 복지 서비스 수행 및 복지예산 집행의 투명성 향상 및 복지시설 관련 자원의 효율적 관리
종사자 기본정보:
주민등록번호, 이름,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 전화 등
퇴사후 3년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체육관은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사업특성에 따라 수입되는 개인정보 항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1. 이름
  • 2. 생년월일
  • 3. 성별
  • 4. 휴대전화번호
  • 5. 자택 주소
  • 6. 자택 전화번호
  • 7. 로그인 ID
  • 8. 이메일
  • 9. 접속 로그
  • 10. 접속 IP 정보

개인영상정보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30일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1.보유근거: 시설안전, 화재예방, 범죄, 학대예방
  • 2.관련법령: 보건복지부 개인정보보호지침 공공기관 CCTV 설치운영가이드라인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체육관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개인정보 보호법」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1.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2.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3.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 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4.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써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5. 체육관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다음의 항목을 정보주체에게 알린 후 동의를 받습니다.
    • 1.제공받는 자의 성명(법인 또는 단체인 경우에는 그 명칭)과 연락처
    • 2.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3.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4.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경우에는 그 불이익 내용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체육관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다만, 체육관이 제3자에게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업무위탁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제한)에 따라 위탁합니다.

  • 1.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2.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3.그 밖에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대통령령으로 정한 사항
    • 1.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 2.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 3.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 4.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 5.법 제26조 제2항에 따른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
  • 4. 체육관의 개인정보 처리위탁 현황
    위탁업무내용 수탁업체
    체육관 홈페이지 운영 엔컴(주)
    도메인이름 등록 대행 오렌지디자인
    기부금 영수증 발급 관련 국세청
    자원봉사자 인증서 발급 관련 VMS
    체육관 서버 관리 등 일체 엔컴(주)
    개인영상정보 관련 ㈜에스원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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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삭제요구
    • 4.처리정지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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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개인정보처리 정지요구 제한: 법 37조 2항에 의하여 다음의 경우는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1.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 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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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7.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청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 절차

개인정보의 파기

체육관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률에 따라 해당 개인정보의 보유를 중단하기 위해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파기절차: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분야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의 승인하에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파기방법
    • 1.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2.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체육관은「개인정보 보호법」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2.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3.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된 상태로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시 및 전송시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4.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5.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6.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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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제2장애인체육관은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 (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 1. 체육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2.정보주체께서는 체육관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울산광역시제2장애인체육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합니다.
    • - 울산광역시제2장애인체육관 개인정보보호책임관 : 관장 최윤구
    • - 이메일 : 2sng@hanmail.net
    • - 주소 : 울산광역시 중구 종가로 350(교동)
    • - TEL. 052)242-7330
    • - FAX. 052)242-733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체육관은 개인정보처리자의 정보주체의 사생활침해를 최소하여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방침을 제정하여 운영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 1.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 를 설치운영 합니다.
    • 1. 체육관 안전 및 화재예방
    • 2. 이용자, 직원 안전을 위한 범죄예방
    • 3. 학대예방
    • 4.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 2.주차장 및 승강기 총 14개소에 CCTV를 설치, 운영하며 24시간동안 체육관을 촬영한다. CCTV 설치 위치는 다음과 같다.
  • 번호 위치 번호 위치
    1 야외 주차장 입구 8 야외 주차장
    2 주차장 출구 9 주차장
    3 체육관 입구 주차장 10 주차장
    4 주차장 11 주차장
    5 주차장 12 주차장
    6 주차장 13 - 엘레베이터안1
    7 주차장 14 - 엘레베이터안2
  • 3.안내데스크 및 사무실 등 총 7개소에 CCTV를 설치, 운영하며 24시간동안 체육관 전구역을 촬영한다. CCTV 설치 위치는 다음과 같다.
  • 번호 위치 번호 위치
    1 1 식당 5 1 1층휴게공간
    2 카페 6 3 사무실
    3 안내데스크 7 4 옥상공원
    4 안내데스크 8
  • 4.체력단련실 및 문화교실 등 프로그램 이용실 총 16개소에 CCTV를 설치, 운영하며 24시간동안 체육관을 촬영한다. CCTV 설치 위치는 다음과 같다.
  • 번호 위치 번호 위치
    1 2 체력단련 9 2 2층휴게공간
    2 체력단련 10 2층휴게공간
    3 체력단련 11 문화교실A
    4 체력단련 12 문화교실B
    5 체력단련 13 3 다목적체육관
    6 건강증진 14 다목적체육관
    7 소다목적체육관 15 3층휴게공간
    8 소다목적체육관 16 소문화교실
  • 5.수영장 및 기계실 등 총 8개소에 CCTV를 설치, 운영하며 24시간동안 체육관 전구역을 촬영한다. CCTV 설치 위치는 다음과 같다.
  • 번호 위치 번호 위치
    1 지하1 수영장 5 지하1 수영장입구
    2 수영장 6 엘레베이터입구
    3 수영장 7 지하2 기계실
    4 수영장 8 기계실 입구
  • 6.영상정보는 총 30일간 보관하며 보관기관 만료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한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 1.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전에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2.시설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개인정보 침해 신고·상담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명 홈페이지 연락처
개인분쟁조정위원회 http://www.1336.or.kr/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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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ctrc.go.kr/ 02-392-0330

부칙

제 1조(시행일)

본 지침은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경과조치)

본 지침은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에 의해 기존의 정보관리운영지침을 수정, 보완 한것으로 시행일 이전 사항은 정보관리운영지침에 의한 것으로 본다.

제 3조(기타사항)

본 지침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에 준한다.

  • 1.본 운영지침은 보완․수정할 수 있다.
  • 2.본 지침은 시행일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제 4조(개정) 2015년 12월 31일
제 5조(개정) 2016년 12월 31일
제 6조(개정) 2017년 12월 31일
제 7조(개정) 2018년 12월 31일
제 8조(개정) 2019년 12월 31일